↑ '한전부지 낙찰' '현대차'/사진=MBN |
한전부지 낙찰, '쩐의전쟁'서 현대차 10조5천500억원으로 '승리'
'한전부지 낙찰' '현대차'
강남 한복판의 노른자위 땅인 서울 삼성동 한국 전력 부지를 둘러싼 '쩐의 전쟁'에서 현대차그룹이 거침없는 승리를 거뒀습니다.
낙찰가 10조5천500억원은 숫자 뒤에 늘어선 0이 무려 10개에 달하는 금액입니다. 과연 이 돈은 얼마만 한 가치가 있을까?
현대차의 베스트셀링 모델인 쏘나타를 기준으로 따져보면 2014년형 쏘나타 2.4 GDI 최고급형 트림인 익스클루시브(2천990만원)를 35만2천843대를 팔아야 충당할 수 있는 돈입니다.
올해 들어 국내 시장에서 쏘나타의 월간 평균 판매량은 9천16대입니다. 매월 최고급형으로만 9천16대씩 3년3개월을 꼬박 판매해야 한전 부지 낙찰가를 채울 수 있습니다.
이 돈은 평균 연봉 9천400만원(2013년 기준)을 받는 현대차 임직원 6만3천99명의 약 2년치 총 급여이기도 합니다.
10조5천500억원는 현대차가 지난해 지출한 연구개발비(1조8천490억원)의 5.7배에 해당하고, 현대차·기아차·한국GM·르노삼성·쌍용차 등 5개 국내 완성차업체의 작년 연구개발비(3조9천490억원)의 3배 규모입니다.
현대차가 올해 신차 개발과 공장 신·증설 등에 투자하기로 한 3조105억원의 3.5배에 달합니다.
신형 쏘나타에 3년여간 4천500억원의 개발비가 투입됐다는 점을 감안하면, 한전 부지 낙찰가로는 쏘나타급 신차 23종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시장으로 눈길을 돌리면 전국에서 가장 비싼 아파트로 꼽힌 서울 강남구 청담동 마크힐스 전용면적 193㎡(65억원)를 1천623가구 구입할 수 있습니다.
최근 수요가 몰리는 서초구 반포동 주공 1단지 재건축 아파트(5조8천385억원)와
한전 부지를 두고 격돌한 삼성전자 이건희 회장의 지분(6조1천996억원)을 모두 사들이고도 돈이 남아 삼성생명 지분(4조5천879억원)까지 넘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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