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생활/건강

밸런타인 데이 초콜릿 종류, 구별해서 사세요!…'짝퉁' 구별법은?

기사입력 2015-02-08 09:05

밸런타인 데이 초콜릿 종류, 구별해서 사세요!…'짝퉁' 구별법은?
사진=온라인커뮤니티
↑ 사진=온라인커뮤니티


밸런타인 데이 초콜릿 종류, 구별해서 사세요!…'짝퉁' 구별법은?


발렌타인 데이를 앞두고 초콜릿 종류에 대한 누리꾼의 관심이 뜨겁습니다.

초콜릿은 품질에 따라 크게 고급초콜릿, 준초콜릿, 이미테이션초콜릿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초콜릿 용어의 정의나 재료 배합률은 나라마다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기준으로 초콜릿의 품질을 구분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고급초콜릿을 지향하는 전문가들이 고려하는 가장 중요한 두 가지 요소인 카카오버터 외 대용유지(팜유, 코코넛유, 시어버터, 망고씨유 등)의 사용 여부와 카카오 함량(카카오버터+카카오매스)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유통되는 거의 모든 초콜릿 제품은 성분 표시가 되어 있기 때문에 이 두 가지 요소만 확인하면 일반인들도 대략 초콜릿의 품질 수준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먼저, 고급초콜릿의 경우 다크초콜릿은 카카오버터, 카카오매스, 설탕, 바닐라·레시틴이 전부입니다.

이 중 바닐라와 레시틴 함량은 1% 미만이어야 하며 들어 있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밀크초콜릿은 여기에 밀크고형물이 첨가되고, 화이트초콜릿은 카카오버터, 설탕, 밀크고형물이 주재료가 됩니다.

전체 함량 중 카카오 함량이 설탕 함량과 비슷하거나 높으며(다크초콜릿은 50% 이상), 지방 성분(전체의 10~30% 이상 차지)이 100% 카카오버터로만 이루어진 초콜릿으로서 카카오의 맛과 본질이 가장 잘 살아 있는 초콜릿입니다.

두 번째는 준초콜릿입니다.
다크초콜릿의 경우, 카카오 함량이 20~30% 정도로 지방 함량에는 카카오버터 외에 대용유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성분 표시에는 이 밖에 많은 첨가물이 나열되어 있으며 고급초콜릿에 비해 상대적으로 값이 싸고 대량생산 및 유통됩니다.

우리가 보편적으로 알고 있는 초콜릿의 수준이며 고급 수제 초콜릿의 재료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세 번째는 이미테이션 초콜릿입니다.

전체

함량 중 카카오 함량이 10% 미만이며 성분에 카카오버터는 전혀 들어 있지 않고, 100% 대용유지만으로 만듭니다.

과자나 케이크 등의 코팅에 주로 쓰인다. 밸런타인데이 전후에 인터넷이나 재료 상가에서 판매되는 초콜릿 DIY1)세트나 빼빼로데이에 유통되는 제품들 중에 가짜 초콜릿이 많습니다.


'초콜릿 종류' '초콜릿 종류' '초콜릿 종류' '초콜릿 종류'

관련 뉴스

화제 뉴스

  • 인기영상
  • 시선집중

스타

핫뉴스

금주의 프로그램

이전 다음

화제영상

더보기

이시각 BEST

뉴스
동영상

투데이 핫이슈

AD

주요뉴스

더보기

MBN 인기포토

SNS LIVE 톡톡

    SNS 관심기사

      SNS 보기 버튼 SNS 정지 버튼

      오늘의 인기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