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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마트, 전 상품에 QR코드 도입…"오프라인 매장 진화 가속"

기사입력 2018-11-11 14:56


롯데마트 매장에서 고객이 상품에 붙은 QR코드를 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 = 롯데마트]
↑ 롯데마트 매장에서 고객이 상품에 붙은 QR코드를 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 = 롯데마트]
온라인 쇼핑이 급속히 성장함에 따라 오프라인 매장의 풍경이 바뀌는 '경계 해체'가 가속화되고 있다. 롯데마트는 12일부터 전 점포를 대상으로 매장 내에서 판매하는 모든 상품 가격표에 QR코드를 도입한다고 밝혔다.
고객이 상품 가격표의 QR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촬영하면 상품 정보·상품평을 바로 확인할 수 있으며, 모바일 롯데마트 앱을 통해 바로 주문할 수 있다. 단 주류·패션·토이 등 일부 품목은 제외됐다.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연결하는 동시에, 기존에 온라인에 주로 적용되던 빅데이터·사물인터넷 등 ICT 기술을 오프라인 매장에서 현실감있게 체험할 수 있도록 하려는 행보다. 김종인 롯데마트 대표는 "오프라인 매장이 여전히 중요한 이유는 온라인에서 상품을 찾을 때에는 얻을 수 없는 오프라인만의 즐거움이 있기 때문"이라며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를 허무는 O2O(On-line to Off-line)를 넘어, 온라인을 통해 오프라인 사업을 지원하는 O4O(On-line for Off-line)를 실현해 유통 혁신을 도모하겠다"고 말했다.
롯데마트는 고객들에게 QR코드를 좀 더 쉽게 알리기 위해 'QR스캔 캠페인'을 진행한다. 고객이 QR코드를 촬영하는 횟수, 이를 통한 구매 이력 등 자료를 빅데이터로 분석해 매장·개인별 맞춤 정보와 행사 쿠폰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추첨을 통해 엘포인트 최대 100

만 포인트를 제공한다.
또한 '매장 혁신'을 지속 강화, 연말 신규 오픈하는 매장에 QR코드로만 이루어지는 스마트 콘셉트의 매장을 열 계획이다. 기타 오프라인 매장도 엘페이, 카카오페이, 알리페이 등 다양한 방식의 결제가 가능한 디지털 매장으로 변환시켜 나가기로 했다.
[문호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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