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정치

여야 원내대표 회동…`1월 임시국회·신재민 특검` 합의 불발

기사입력 2019-01-14 17:27


국회의장-교섭단체 원내대표 회동 [사진출처 = 연합뉴스]
↑ 국회의장-교섭단체 원내대표 회동 [사진출처 =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자유한국당 나경원, 바른미래당 김관영 등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들은 14일 국회에서 연쇄 회동하고 쟁점 현안을 논의했으나 절충점을 찾지 못했다.
3당 원내대표들은 오전에 문희상 국회의장이 주재한 정례회동을 한 뒤 오찬과 오후 회동을 이어갔지만, 합의에는 실패했다.
원내대표들은 1월 임시국회 소집을 비롯해 김태우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원과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의 폭로와 관련한 특별검사 도입 및 관계 상임위 개최, 선거제 개혁 등을 논의했다.
특검 도입과 상임위 개최는 한국당이, 선거제 개혁 문제 처리를 위한 1월 임시국회 소집은 바른미래당이 각각 강하게 요구하는 사안이다.
회동하는 국회의장과 교섭단체 원내대표 [사진출처 = 연합뉴스]
↑ 회동하는 국회의장과 교섭단체 원내대표 [사진출처 = 연합뉴스]
여야는 다만 국회 운영위원회의 인사안건 처리와 의원 외교활동 개선 등에는 의견을 함께했다.
국회 대변인실은 보도자료를 내고 여야 원내대표들이 운영위원회에서 조속한 시일 내에 예산정책처장·입법조사처장 등 국회 소속 기관장 인사안건과 국회 혁신 관련 법안 처리에 노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예산정책처장에는 이종후 외교통일위원회 전 수석전문위원이, 입법조사처장에는 김하중 변호사가 각각 내정됐다.
여야 원내대표들은 또 초당적인 방미외교 필요성에 인식을 같이하고 다음 달 중순으로 추진 중인 문 의장과 5당 대표들의 방미 일정을 적극 뒷받침하기로 했다.
[디지털뉴스국]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화제 뉴스

  • 인기영상
  • 시선집중

스타

핫뉴스

금주의 프로그램

이전 다음

화제영상

더보기

이시각 BEST

뉴스
동영상

주요뉴스

더보기

MBN 인기포토

SNS LIVE 톡톡

    SNS 관심기사

      SNS 보기 버튼 SNS 정지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