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정치

광주 5.18 단체 대규모 상경…"세 의원 퇴출 때까지 투쟁"

기사입력 2019-02-13 22:55 l 최종수정 2019-02-14 07:23

【 앵커멘트 】
어제(13일) 광주에서 5.18 민주화항쟁 단체 소속 200여 명이 집단 상경했습니다.
이들은 국회와 자유한국당 당사를 방문해 5.18 왜곡 발언을 한 세 의원들을 퇴출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는데, 한국당은 '어렵다'는 입장입니다.
김도형 기자입니다.


【 기자 】
5.18 민주화운동 단체 회원들이 서울 영등포동 자유한국당 당사 앞으로 집결합니다.

(현장음)
"자유한국당을 규탄한다, 규탄한다! 사죄하라, 사죄하라!"

▶ 인터뷰 : 김후식 / 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장
- "(5.18 왜곡 발언은) 5.18 유가족과 피해자, 광주시민을 두 번 죽이는 범죄 행위입니다."

앞서 국회를 방문한 5.18 단체 측은 한국당 지도부를 만나 대국민 사과를 요구하고 항의 서한을 전달했습니다.

▶ 인터뷰 : 정현애 / 오월어머니집 이사장
- "40년 동안 가족들을 잃고, 특히 자식들을 잃은 어머니들께서 편안하게 시간을 보낸 적 없어요. 세 사람의 망언은 이런 분들에게 칼을 꼽는 행위…."

특히 한국당 지도부가 김진태, 이종명, 김순례 세 의원의 제명과 출당에 적극 나서달라고 요구했습니다.

▶ 인터뷰 : 김병준 /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
- "(5월 단체) 요구들을 100% 원하는 방향으로 수용하기는 어려울 거라고 봅니다. 의원 제명이나 이런 부분은 틀림없이 이견이 있을 수 있다…."

여야 4당은 5.18 망언 단죄를 최우선 순위로 두겠다고 한목소리로 말했습니다.

▶ 인터뷰 : 홍영표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더는 5.18 민주화 항쟁을 왜곡하거나 비방하거나 이런 일을 할 수 없도록 강력하게 특별법을 만들어서."

민주당은 이미 허위로 판명된 5.18 북한군 개입 여부를 진상규명 대상에서 삭제하는 법 개정안을 발의하고, 한국당도 법안 통과에 적극 동참하라고 촉구했습니다.

MBN뉴스 김도형입니다.[nobangsim@mbn.co.kr]

영상취재 : 민병조 기자, 안석준 기자
영상편집 : 이재형

화제 뉴스

  • 인기영상
  • 시선집중

스타

핫뉴스

금주의 프로그램

이전 다음

화제영상

더보기

이시각 BEST

뉴스
동영상

투데이 핫이슈

AD

주요뉴스

더보기

MBN 인기포토

SNS LIVE 톡톡

    SNS 관심기사

      SNS 보기 버튼 SNS 정지 버튼

      오늘의 인기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