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문화

[MBN이 본 신간] '인생 2막 어떻게 살 것인가'

기사입력 2019-04-17 15:08


[인생 2막 어떻게 살 것인가]

퇴직만 하면 원하는 일을 하며 가족과 함께 행복한 시간을 보낼 수 있을 줄로만 알았다. 하지만 생각보다 쉽지 않았다. 수십 년 동안의 인생 1막을 떨쳐내는 것부터가 그랬다. 5년 전 퇴직한 저자는, 그때부터 '인생 2막'을 어떻게 살아야 할지 고민했다.

가장 어려웠던 점은 은퇴 이후의 삶을 어떻게 살아야 할지 아무도 알려주지 않는다는 점이었다. 수많은 책도 여러 선배들의 조언도 어렴풋한 느낌만 줄 뿐, 정확한 정답은 어디에도 없었다. 결국 작가 스스로 부딪히고 방황하며 그 답을 찾아냈다. 자신과 비슷한 상황에 처한 이들과 깨달음을 공유하고 싶어 작가는 강의를 하고 책을 썼다.

"반드시 무엇을 이루어야 한다는 강박감을 갖지 않아도 된다. 그냥 지금까지 미뤄왔던 것들, 가슴 한 켠에 묻어두고 살았던 버킷리스트를 하나둘 꺼내서 시작해보면 어떨까. 2,30년 더 즐길 수 있는 멋진 삶을 위해, 2,3년 충분히 더 투자해도 늦지 않다." -본문 중에서

누구에게나 퇴직은 예정돼 있

다. 하지만 작가의 말처럼, 퇴직은 끝이 아닌 '새로운 시작'이다. 모든 것은 우리의 마음가짐과 선택에 달려 있다.

한편 작가는 5년 전 퇴직해 지금은 인생 2막 전문 강사로 활동하며 퇴직을 앞둔 직장인들의 길잡이 역할을 하고 있다.

허남철 지음. 박영스토리 펴냄. 288쪽.

[ MBN 문화부 조일호 기자 / jo1ho@mbn.co.kr ]

화제 뉴스

  • 인기영상
  • 시선집중

스타

핫뉴스

금주의 프로그램

이전 다음

화제영상

더보기

이시각 BEST

뉴스
동영상

투데이 핫이슈

AD

주요뉴스

더보기

MBN 인기포토

SNS LIVE 톡톡

    SNS 관심기사

      SNS 보기 버튼 SNS 정지 버튼

      오늘의 인기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