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정치

직접타격? 버블제트?…여전한 의문점

기사입력 2010-04-19 13:10 l 최종수정 2010-04-19 22:43

【 앵커멘트 】
천안함이 어뢰의 공격으로 침몰했다는 데 무게가 실리고 있지만, 의문은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합동조사단은 사고 해역을 샅샅이 뒤지고 있지만, 결정적 단서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강태화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천안함 사고의 원인이 어뢰라면 직접 타격과 수중 폭발에 의한 버블제트 현상 두 가지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먼저 어뢰의 직접 타격.

승조원이 들었다는 두 번의 폭발음과, 배를 순식간에 두 동강을 낸 파괴력 면에서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절단면을 보면 의심이 듭니다.

어뢰가 관통한 구멍이 없고, 폭발에 따른 화약 냄새를 맡았다는 사람도 없기 때문입니다.

'버블제트'는 함체 밑에서 생긴 폭발에 의해 그 충격파로 배가 침몰했다는 겁니다.

하지만, 버블제트의 특징인 거대한 물기둥을 봤다는 사람이 없습니다.

야간이라 물기둥을 못 봤다고 하더라도, 물을 뒤집어썼다는 사람조차 없습니다.

특히, 배를 두 동강 낼 만큼의 강한 압력이 작용했다면, 승조원들이 무사하지 않았을 거란 게 전문가들의 분석입니다.

고막이나 폐에 상처를 입은 생존자들이 없고 폭발에 따른 물고기의 떼죽음도 전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합동조사단은 사고 인근 해역에서 어뢰의 파편을 찾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첨단 장비를 총동원한 탐색에서도 아직까지 이렇다 할 단서는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MBN뉴스 강태화입니다.


[mbn리치 전문가방송 - 순도100% 황금종목 발굴]

< Copyright ⓒ mbn(mb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제 뉴스

  • 인기영상
  • 시선집중

스타

핫뉴스

금주의 프로그램

이전 다음

화제영상

더보기

이시각 BEST

뉴스
동영상

투데이 핫이슈

AD

주요뉴스

더보기

MBN 인기포토

SNS LIVE 톡톡

    SNS 관심기사

      SNS 보기 버튼 SNS 정지 버튼

      오늘의 인기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