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경제

종편, '시청자 위주 콘텐츠' 전환점 마련

기사입력 2010-12-29 05:00 l 최종수정 2010-12-29 05:05

【 앵커멘트 】
종편채널 도입의 가장 큰 정책목표 가운데 하나는 시청자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자는 것입니다.
지상파와 차별화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종편은 콘텐츠 유통이 공급자 위주에서 시청자 위주로 전환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윤영탁 기자입니다.


【 기자 】
지금까지 시청자는 지상파의 독과점에 따른 폐단에 그대로 노출돼 왔습니다.

지상파는 자사의 케이블 채널로 재탕 삼탕을 하고, 대부분의 유료방송은 자체제작을 하기보다는 질 낮은 프로그램을 사들여 방영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종편 채널은 시청자의선택권을 확대하는 데 일대 혁신을 몰고 올 것으로 기대됩니다.

▶ 인터뷰 : 박천일 / 숙명여대 교수
- "소비자 입장에서 보면 원하는 콘텐츠를 원하는 시간에 볼 수 있는 소비자 선택권이 굉장히 넓어집니다."

▶ 인터뷰 : 강정화 / 소비자연맹 사무총장
- "다양하고 새로운 시도가 일어나서 좋은 프로그램이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종편은 지상파의 횡포에 시달려 온 외주제작사가 제대로 대접을 받는 계기도 마련합니다.

▶ 인터뷰 : 최성진 / 서울과학기술대 교수
- "외주제작사를 우대할 수밖에 없는 환경이 돼 외주제작사의 창의성을 살리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낼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질 높은 콘텐츠를 양산하는 구조가 정착되면 지상파의 독점에서 초래된 공급자 위주의 콘텐츠 유통구조는 시청자 위주로 바뀔 전망입니다.

방송에서 공정 경쟁의 룰을 재편하는 종편 채널의 도입으로 우리나라 방송의 세계화는 좀 더 앞당겨질 것으로 보입니다.

MBN뉴스 윤영탁입니다.


▶ 매일매일 팡팡! 대박 세일! 소셜커머스 '엠팡(mpang.mbn.co.kr)' 오픈
▶ 탁월한 선택! 놀라운 수익률! 신바람 나는 투자! MBN리치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 Copyright ⓒ mbn(mb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관련 뉴스

화제 뉴스

  • 인기영상
  • 시선집중

스타

핫뉴스

금주의 프로그램

이전 다음

화제영상

더보기

이시각 BEST

뉴스
동영상

투데이 핫이슈

AD

주요뉴스

더보기

MBN 인기포토

SNS LIVE 톡톡

    SNS 관심기사

      SNS 보기 버튼 SNS 정지 버튼

      오늘의 인기정보